접종전 해열진통제 준비하고 접종후 충분한 휴식…응급실 과부하시 진료차질 우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9일 “정부는 응급의학회 등 전문가들과 상의해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응급실 운영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윤 총괄반장은 “이와 함께 응급의료기관에 격리병상을 늘려 발열을 동반한 응급환자의 수용능력을 확충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2분기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예방접종이 늘어날 것에 대비, 중증 이상반응을 보이는 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접종센터에 전담 간호 인력과 구급차를 배치해 응급상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윤 총괄반장은 “18일까지 약 66만 명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셨는데, 이는 1분기 목표치인 80만 명의 82.5%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3일까지 근육통, 발열, 두통 등 경미한 증상을 포함해 약 1.4% 정도의 접종환자가 이상증상을 신고했고 접종자 1만 8000명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32.8%, 약 3분의 1이 불편감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응급상황에 대비해 응급의료기관의 격리병상 확충, 신속한 이송 및 응급 처치 등 철저한 대응을 유지하고 있다.

먼저 전국 응급의료기관에서는 예방접종 관련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관련 의약품 확보 등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소방청은 각 지역 접종센터마다 간호사 2명 및 구급차 1대를 배치하고 지역 소방관서별로 신속 출동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적정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응급의료기관의 격리병상을 확충해 발열 동반 응급환자에 대한 수용 능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60개 응급의료기관에 이동식 격리병상 152개와 응급실 내 격리병상 105개 등 총 257개를 설치하고 있으며, 수요조사를 통햐 상반기 내에 격리병상 추가 설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윤 총괄반장은 “백신접종 후에 나타나는 통증이나 전신증상은 면역형성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이며,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전했다.

이어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타이레놀이나 서스펜 등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해 주시고, 혹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해열·진통제를 사용했으나 발열·근육통 등 전신증상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호흡곤란, 의식소실, 안면부종 등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아나필락시스 등)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다만 해열진통제를 복용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기보다는 휴식을 취할 것을 권하는데, 윤 총괄반장은 “접종 후 주사부위 통증, 근육통, 발열 등의 증상으로 접종당일이나 다음 날 응급실을 찾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는 응급실에 가더라도 이러한 증상에는 해열제 처방과 경과 관찰 외에는 별다른 처치를 할 수 없으며, 백신접종 후 열이 나서 응급실을 이용하면 백신을 맞았다 하더라도 만약에 대비해 격리와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다.



특히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는 코로나19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과정에서 응급실의 과부하로 인해 중증환자의 진료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윤 총괄반장은 “백신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홈페이지와 전화번호 ‘1339’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총괄반장은 “여전히 하루 400여 명의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일상의 많은 공간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일상생활에서 방역수칙 준수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부는 앞으로 매주 화요일과 일요일에는 2~3개 시도의 기초지자체가 함께 참여해 지역별 코로나19 동향과 방역 우수사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다.

윤 총괄반장은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생생한 사례와 방역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방역 일선에서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현장 중심으로 방역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