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감염병 거점전담병원’ 지정…중증환자 병상 110개 추가 확보

전담병원 지정해 손실보상·인센티브…군 인력 지원·전담 간호사 양성 추진

정부가 9월 중으로 코로나19 중증 환자만을 위한 병상을 110개까지 추가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에 일반 환자도 입원 가능한 중증 환자 병상을 ‘중증 환자 전담치료병원’으로 지정해 코로나19 중증 환자만 입원 가능한 병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정된 전담병원에는 적극적인 손실보상과 충분한 보상(인센티브)를 제공해 적극적으로 병상을 확충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위중증환자 수는 124명으로, 위중·중증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특히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한 위중환자 수가 40명에 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수도권 교회와 집회에서 발생한 환자 가운데 60대 이상 환자의 비율이 40%를 넘는 등 중환자 병상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달까지 중증환자 병상을 110개까지 추가 확보하고, 국방부 군 인력 투입과 중증환자 전담간호사 양성은 물론 이동형 음압기, 인공호흡기, 에크모 등 필요 장비도 즉시 지원해 인력과 장비 부족으로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대규모 전국 확산에 대비해 각 권역별로 감염병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하고, 거점병원들이 권역 내 환자분류와 병상배정을 총괄하도록 할 방침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를 통해서 중증환자 중심으로 병상을 배정하고, 회복된 환자는 일반병실로 전원해 중증환자 병상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보를 위해 23개 의료기관에 총 1054억 원을 지원하는 등 9월까지 110개의 병상, 연말까지 103개 병상을 차례로 늘려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496개 병상을 확충할 계획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렇게 되면 현재 511개의 중증환자 치료병상에 500여 개의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어 앞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생활치료센터 역시 민간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추가시설을 확보해 입소규모를 늘려가고 있다. 1일 2개소를 추가 개소해 총 13개소, 약 3200여 명 규모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600여 명이 더 입소할 수 있는 상황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뿐 아니라 3개소에 약 1500여 명 규모의 시설 추가개소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서 9개소, 약 2900여 명 규모의 예비시설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시 말하면 최대 약 7800여 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생활치료센터 확보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진심어린 감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