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케이블 단선사고 발생 시 ‘드론’으로 신속하게 복구한다

통신4사·유관기관 합동 ‘2023년 정보통신사고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통신4사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한 정보통신사고 위기대응 현장훈련과 토론훈련을 실시했다.


이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화재로 인해 대전 지역에 대규모 유·무선 통신망 장애와 함께 인근 변전시설이 피해를 입어 SK C&C 대덕데이터센터에 정전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통신서비스 긴급복구 등 현장 위기대응과 범정부 대응·소통 체계를 종합 점검하는 것이 목적으로, SKT는 통신케이블 단선사고가 발생한 경우 드론을 활용해 신속하게 복구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드론을 활용해 통신탑 안전점검 및 이동통신 긴급복구에 대처하는데, 드론과 이미지 분석 AI를 활용한 고위험 통신탑 안전점검 지능화 및 드론을 활용한 이동통신 서비스 긴급 복구 등을 시연했다.


드론을 활용한 안전점검 및 긴급복구

이번 현장훈련에서는 이동기지국 배치, 타 통신사 무선망을 이용하는 재난로밍, 누구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재난와이파이 개방, 광케이블 복구, 소상공인 테더링 결제서비스 지원 등 재난상황에서 통신서비스 복원과 가입자 보호 조치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먼저 재난지역에 장애 기지국을 대체하는 이동기지국 설치를 통해 무선통신 서비스 긴급복구를 시행하고, 정전 시 이동발전차량을 통해 재난 대피시설 및 이동기지국 등 통신시설 대상으로 전원을 긴급 공급한다.


무선망 장애 상황에서는 이용자가 기존 휴대전화 단말기로도 타 통신사 무선망을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아울러 유·무선 통신장애 상황에서 장애 지역 주변 공공·상용 와이파이를 누구나 접속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케이블 장애 시 감시시스템을 통해 단선 지점을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광케이블 포설 및 접속을 통해 복구하고, 유선 인터넷 장애의 경우 소상공인 대상 스마트폰 이더넷 테더링을 통한 카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집중호우에 의한 산사태, 지반침하 등으로 인력과 장비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는 드론이 사고구간의 횡단비행을 통해 통신케이블 인계선을 건너편에 전달한다.


이에 통신케이블을 견인하고 포설을 지원해 통신서비스 장애지역의 긴급복구 시간을 대폭 감소시키고 작업자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다.


한편 토론훈련에서는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상황보고와 재난관리 주관기관의 상황판단회의를 통한 위기경보 발령 및 단계별 대응절차, 유관기관 협력체계 등을 점검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훈련 강평에서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지털 심화 시대에 디지털 인프라의 장애는 국민에게 매우 큰 피해를 끼친다”며 “디지털 인프라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훈련을 실전처럼 진행하고 예방점검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