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오늘 자가검사키트 조건부허가 여부 발표…보조적 수단으로 활용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방역수칙 미준수는 방역통제를 어렵게 하고 방역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경우 이는 더 강한 방역조치와 국민 추가불편으로 이어진다”며 “공동체를 위해 각자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기본이자 가장 절실하게 요청되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토대가 ‘방역수칙 준수’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방역수칙 위반이 늘어나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총리대행은 “엊그제 서울에서 일반음식점으로 허가받은 뒤 간판도 없이 불법영업을 하던 한 유흥주점이 집합금지기간 임에도 불구, 몰래 영업하다가 적발돼 83명이 무더기로 입건됐다”며 “유증상자 임에도 불구하고 근무 또는 다중시설을 이용해 확진된 경우가 2~3월 전체 집단감염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등 방역수칙 미준수로 인한 확산이 계속 점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확진자 수가 600~700명대 횡보세를 보이고 있으나 특히 어제는 700명 후반대로 추정되는 등 한 순간 방심하면 언제든 폭증할 수 있는 만큼 결코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총리대행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자가검사키트 2종에 대해 정식허가 전까지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건부 허가’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다만 PCR 검사가 정확도 100%의 현미경 관찰이라 할 때 자가검사키트는 육안관찰 검사에 비유할 정도로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 만큼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보조적 검사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 다양한 자가검사키트의 개발을 적극 지원해 국민들이 보다 간편하게 자가검사의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총리대행은 “지금은 방역일선에서 선제검진 수행과 백신접종 실시, 시설방역 준수 등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애로나 보완사항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현장점검하며 치밀하고 촘촘하게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먼저 정부는 누구나 무료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받을 수 있도록 했을 뿐 아니라 지자체의 임시 선별검사소 설치시 이를 적극 지원해 국민의 검사 접근성을 대폭 높인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입원환자의 진단검사비 본인부담률을 현재 50%에서 20%까지 낮추는 등 입원환자의 선별진료 기능을 강화했으며 전국 예방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 등에서의 백신접종도 기하급수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만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