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하드웨어 기술기업 성장 지원 공간 ‘팁스타운 S5’ 개소

중기부,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최대 100억원 지원

제조·하드웨어 기반 기술기업의 스케일업(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전용공간이 문을 열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서울 강남 역삼동에서 ‘팁스타운 S5’의 개소식을 열고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가운데)이 17일 서울 강남 팁스타운에서 열린 스케일업팁스 전용공간 개소식에서 스케일업 팁스 기술사업화 MOU 체결을 축하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성율 KAIST기술가치창출원 원장, 서주원 한국스케일업팁스협회 회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충용 대한전자공학회 수석부회장, 양경호 재미한인혁신기술기업인협회 회장.(사진=중기부)


스케일업 팁스는 제조·하드웨어 기반 기술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도로 민간 운영사(VC+R&D전문회사컨소시엄)가 성장 단계의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해 먼저 투자하면 정부가 나중에 지분투자와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것이다.


전용공간인 팁스타운 S5는 스케일업 팁스의 핵심요소인 VC, R&D전문회사 간 유기적인 협력을 공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공간이다.


팁스타운 S5는 5개층, 1000㎡ 규모로 네트워킹 카페, 평가장, 전담부서, 운영사 입주공간, 행사장 등으로 구성됐다. 스케일업 팁스를 관리하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벤처투자,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3개 기관으로 구성된 전담 부서도 입주해 있다.


중기부는 이날 중소벤처기업 주도의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 추진계획도 발표했다.


지난 1월 발표한 ‘중소기업 R&D 제도혁신 방안’의 일환이다. 중기부는 100억원 가량 예산을 투입해 고위험 연구의 민간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추진계획에 따라 중기부는 전략기술 분야 등 실패 위험이 높은 도전적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민간 역량을 적극 활용해 유망기업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간이 투자를 통해 기업을 추천하면 정부가 평가·선정하고 기업·연구소·대학 등과의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한다.


프로젝트 당 민간과 정부가 최대 100억원 규모를 지원하고 투자방식 지원을 통해 R&D자금 활용도도 높이기로 했다. 연구 자율성을 위해 연구개발 목표 수정을 허용하고 PM을 통해 전주기 관리도 병행한다.


또 실패 위험성으로 인한 민간의 보수적인 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콜옵션, 우선손실충당을 확대하고 성실한 연구실패에 대한 기업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스케일업 팁스 기술사업화 업무협약(MOU)도 체결됐다.


이에 따라 대한전자공학회, 재미한인혁신기술기업인협회, KAIST기술가치창출원 등 3개 기관과 한국스케일업팁스협회 간 스케일업 팁스 선정기업의 기술사업화, 글로벌 진출, 기술이전 등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제조·하드웨어 기술 기업의 스케일업 활성화를 위해 팁스타운 S5가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또 고위험·고성과 R&D가 역량있는 중소벤처의 혁신 도전을 뒷받침하는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