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제작현장 안전교육·응급의료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와 함께 방송제작 현장에서 사고를 예방하고 종사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현장 안전교육과 응급의료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방송제작 현장 안전교육 및 응급의료 지원 사업’은 제작사를 대상으로 지원 신청을 받으며, 사업에 참여하는 제작사들은 폭발·추락·화재·붕괴 장면 등 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촬영현장에 응급구조사와 응급구조 차량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 때 즉각적인 응급처치와 인근 병원으로 이송은 물론, 응급구조 도구(키트)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지난해 사업 첫 시행 이후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 등 모두 53건을 지원해 제작현장의 호응을 얻었다. 

▲  2021년 방송제작현장 응급의료 지원 사례

또한,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촬영 전후 전문 소독방역과 마스크, 자가진단도구(키트) 등 방역 물품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업주의 책임 범위,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행동지침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신설해 지원한다. 세트장 설치·해체 작업 때 현장 안전점검 지원도 병행해 제작사와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예방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 대한 지원 신청 방법과 일정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제작사협회 누리집(www.kodat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오지, 산골 등 외진 곳에서 촬영을 하는 경우 안전사고에 대한 심리적 불안함이 큰데, 이번 지원 사업이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이 큰 방송제작 현장에서 제작인력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