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해외 접종완료자 가족방문 등 입국때 격리 면제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내일부터 3주간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그대로 유지되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물을 건넌다’는 자세로 향후 3주간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앞으로 3주간은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준비하는 기간이기도 한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찾는 실외 스포츠 경기와 대중음악 공연은 입장 인원을 좀 더 완화해 방역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전남·경남에 이어 강원도에서도 내일부터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범 적용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G7 회의에 참석해 주요국과 감염병 대응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며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백신 허브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면담하고 그간의 백신 공급에 대해서 감사를 표하며 하반기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면서 “이 밖에도 신약개발, 바이오헬스 기업 해외진출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어제까지 1180만 명, 전 국민의 23%가 1차 접종을 마쳤다”며 “동참해주고 있는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중대본에서는 해외에서 접종을 마친 내외국인에 대한 입국 방역 완화방안도 논의했다.

김 총리는 “다음 달부터는 해외에서 접종을 완료하면 국내의 직계가족 방문이나 중요한 사업, 학술·공익 목적으로 입국할 경우 심사를 거쳐 격리를 면제할 예정”이라며 “다만, 진단검사 등 꼭 필요한 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번 조치로 오랫동안 고국을 찾지 못한 교민과 유학생, 기업인 등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외교부와 관계부처는 재외공관 등을 통해서 변경되는 제도를 미리미리 안내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방역상황이 안정된 국가들과는 상호주의 원칙 하에 접종증명서를 인정하고, 접종을 마친 출·입국자는 서로 격리를 면제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내일은 ‘세계 헌혈자의 날’”이라며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최근 혈액 보유량이 적정수준인 5일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혈액을 통해 감염되지 않는다”며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사랑인 헌혈에 많은 국민들과 기관·단체에서 함께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