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정보통신기술 해외진출, 민관이 힘 모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6월 4일(금), 조경식 제2차관 주재로 ’제1차 디지털·정보통신기술 해외진출 전담팀(TF)‘을 개최하였다.

동 전담팀는 올해 1월 발표한 ’케이-뉴딜 세계화 전략‘의 후속조치로, 전세계적인 디지털화·비대면화 경향 속에서 국내 혁신기업들이 세계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협업·범부처 차원에서 운영된다.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이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수출산업계, 금융·수출 전문 지원기관 등 30여명으로 구성하였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코로나19 유행에도 국내 디지털·정보통신기술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금지원부터 판촉(마케팅), 기반(인프라), 인증지원 등 전방위적인 수출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해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거점을 활용하여 현지화를 지원하여 정보통신기술 기업의 투자유치금액과 특허출원 등록 건수 대폭 증가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전담팀에서는 그동안의 해외진출 성과를 바탕으로 디지털·정보통신기술 기업 해외진출의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①일괄 해외진출 지원 플랫폼 역할을 정립하고, ②21년부터 10년간 20조원 규모로 금융 지원을 실시하는 ‘(가칭)디지털 국면전환자(게임체인저) 육성프로그램’ 등 신규 사업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디지털 수출 지원센터에서는 해외진출 유형·단계·목표국가별 맞춤형 서비스를 일괄로 제공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 공유 등을 통해 디지털·정보통신기술 해외진출 지원 역할을 전방위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가칭)디지털 국면전환자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수출입은행과 협업하여 디지털뉴딜 중점분야(5세대(5G)·차세대반도체, 제약·건강관리어, 디지털 콘텐츠)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기는 우리 디지털·정보통신기술 혁신 기업에게 도전과 기회의 장”이라며, “디지털·정보통신기술 분야 경쟁력을 기반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업하여 국제 디지털 시장 선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