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태 완주군수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매출 10조 원에 100개 기업 유치"


완주군이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선정과 관련해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를 향한 대도약 청사진을 발표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16일 오전 군청 1층 브리핑룸에서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봉동읍 일원(165만㎡)에 오는 2027년까지 산업단지 조성비만 2천562억 원이 투입될 국가산단 비전과 개발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유 군수는 이 자리에서 "전북도와 정치권의 지원, 언론을 포함한 각계각층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완주군 역사상 첫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게 됐다"며 "수소를 특화한 국가산단은 국내 최초인 데다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는 점에서 '만경강 기적'의 진원지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완주 첫 국가산단의 비전을 '우리의 꿈, 세계 1등 수소 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초격차 시대를 열다'로 정하고 남들이 넘볼 수 없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것"이라며 산단 매출 10조 원 달성을 위한 100개 수소 기업 유치, 1만개 일자리 창출 등 이른바 '10-100-1만 성과목표'를 제시했다.

완주군이 핵심 업종과 수소 진입기업을 대상(173개)으로 조사한 결과 입주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41%(72개) 정도로, 이들의 직접 투자액과 생산 유발액은 각각 3조840억 원과 5조9천274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기업의 직접고용도 7천380명에 달하는 등 막대한 지역생산과 고용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유 군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군의 계획대로 수소특화 국가산단 입주기업들이 매출 10조 원을 달성하게 될 경우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에서 지역총생산(GRDP) 기준으로 110위권에 머물렀던 완주군이 50위권 안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82개 군 지역에서는 '톱 3' 반열에 오르는 등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완주군은 이를 위해 ▲ 중대형 수소모빌리티 ▲ 수소 저장용기 ▲ 수소용품(수전해, 연료전지, 수소추출기) 등 3대 중점업종을 육성하고, 혁신형 창업 기업인 스타트업(start-up)과 본격적인 성장 가도에 들어선 스케일업(scale-up)을 적극 지원하며 소재와 부품, 장비 등 이른바 '소·부·장 산업'의 창업과 연구개발을 유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완주군은 또 수소특화 국가산단 개발 방향에 대해서도 ▲ 수소 안전관리체계(Safety)와 ▲ 신재생에너지 공급(ECO friendly) ▲ 스마트(Smart) 산단 조성 등 이른바 'S·E·S 산단'을 지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국가전략산업 육성과 궤를 함께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성과목표와 개발 방향이 구체적으로 실현되면 낙후 전북의 산업재편과 신성장 동력 창출에 따른 불균형 해소 등 국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완주군이 지향하는 '만경강 기적'도 한걸음 더 다가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로 향하는 새로운 역사의 새로운 출발점"이라며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등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해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군수는 "수소 엥커 기업을 국가산단에 담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산단 조성과 함께 입주 의향을 밝힌 기업을 포함한 수소 전문기업 유치에 총력전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