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탄산 수급 안정화 위해 공급량 확대·공동구매 지원

탄산 얼라이언스도 발족...정보 공유·업계 애로사항 상시 파악

정부가 탄산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국내 공급량 확대와 중소기업의 공동 구매를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본부에서 화학·정유·발전업계 및 탄산 제조 관련 업종별 협회·단체와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탄산수급 안정화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탄산은 조선·반도체 등 국내 산업 전반에 쓰이는 산업용 가스로, 석유화학·정유사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가 탄산의 원료가 된다. 실생활에서는 드라이아이스의 주원료로 쓰인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원료탄산 공급처 및 공급량의 한계로 탄산수요 업계의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따라 산업부는 탄산 공급망 안정화와 공급량 확대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원료탄산 공급 안정화를 위해 해마다 상·하반기에 석유화학·정유·발전사 등의 다음 연도 정기 보수일정을 탄산제조사 등과 미리 공유하고, 필요 땐 업체들과 협의해 정비일정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탄산 원료·제조 관련 공정 증설 사업을 집중 발굴해 규제 등 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국내 탄산 생산량이 부족할 경우 수입 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한다. 

구매력이 약한 중소기업에는 대-중소기업 협력사 간, 중소기업 간 공동구매 모델을 발굴해 탄산을 공동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산업부는 한국석유화학협회를 탄산 수급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정기적인 국내 탄산수급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탄산 공급사의 보수 일정과 여름철 드라이아이스 수요를 고려해 내년 5∼9월을 ‘탄산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석유화학협회 등 탄산 공급·수요업계를 대표하는 4개 단체와 함께 ‘탄산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탄산 얼라이언스’는 탄산 수급 관련 동향 정보 공유, 업계 애로사항 상시 파악, 정책 발굴 및 대정부 제언 등에 합의했다.

이경호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탄산 수급 안정화와 관련 업계의 상생을 위해 같은 공급망 내에 있는 협단체가 얼라이언스로 뭉친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업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업계 수요를 반영한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 개선 등 필요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