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출중소기업 해외물류 지원대책 추진


부산시는 지역 수출중소기업의 수출물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하여 「2021년 수출중소기업 해외물류 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2020년 하반기부터 해상운송 운임비가 폭등하는 등 지역 수출중소기업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었다. 이에 시에서도 지역 수출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2020년 하반기 1.3억 예산을 확보, 해외물류비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60여개사를 지원한 바 있다. 하지만 금년에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전년 대비 4배까지 폭등하고 이에 따라 선복량 부족, 물류 적체 등으로 전년보다 수출피해가 극심해진 상황이다.

시는 금년 2월중 수출기업들을 방문, 의견을 청취한 결과 운임지원과 선복량 확대 요청이 가장 많았다. 이는 정부 수출기업 애로접수 결과(‘20.12~‘21.4, ①선박공급 확대(36%), ②운임지원(33%), ③컨테이너 확보(8%))와도 일치하는 내용이다. 시는 또한 수출물류 관계자 간담회(5월 18일)를 통하여 물류비 지원 등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였으며 지난 제6차 비상경제대책회의(5월 20일)를 통하여 해외물류비 지원, 다목적선 활용 공동물류사업, 유관기관 협조를 통한 대체장치장 확보 등의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본 사업은 본사가 부산에 소재한 전년도 수출액 2,000만불 이하 중소기업(제조업 및 전문무역상사)을 대상으로 시행하게 된다. 시는 먼저 수출중소기업의 해외물류비를 1개사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물류비용 기준 단계별로 지원할 예정이며 상반기 수출운임에 대해 7월중 1차로 지원하고 하반기 수출운임에 대해 하반기중 2차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부산광역시 해외마케팅 통합시스템(trade.busan.go.kr)을 통하여 수출계약서, 견적서, 입금확인증 등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면 간단한 심사 후 물류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시는 한국무역협회 부산본부와 함께 수출중소기업의 선복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다목적선(56,025DWT)을 활용한 공동물류사업을 지원한다. 공동물류사업에 대해서도 1개사당 최대 300백만원까지 물류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한국무역협회 부산본부에서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시는 이밖에도 HMM 부산본부에 지역 중소기업 선복량 확보를 위한 협조를 지속적으로 요청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18일 개최한 부산해수청, BPA와의 고위정책협의회에서도 신항주변 대체장치장 확보, 정부 수출입물류 대응센터 기능 확대, 컨테이너박스 공급 협조 등을 강하게 건의하는 등 수출물류 위기 해소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오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해외물류 지원사업을 통하여 지역 수출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렸으면 하는 바램이며, 아울러 산업부, 해수부, BPA 등과 협조하여 대체 장치장 확보, 컨테이너박스 적기 공급 등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물류 지원비의 신청은 7월 12일부터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부산광역시 해외마케팅 통합시스템(trade.busa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