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지원


서울 도봉구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전환 핵심사업인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를 865가구에 지원한다.

이번 설치비 지원으로 지역주민들은 '베란다형'은 최저 4만8천원(325W 기준)부터 '주택형'은 최저 980천 원(3㎾ 기준) 정도의 비용만 부담하면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올해는 '베란다형'의 경우, 가구당 모듈 2장까지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50가구의 설치비용은 전액 지원한다.

'주택형'의 경우에는 보급 잠재력이 큰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태양광 30㎾를 설치 시 구(區) 보조금 1천500천 원/건을 추가 지원한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1㎾ 미만 규모의 소형 발전소로 주로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되며 햇빛이 있는 낮 동안 태양광 전력을 생산해 바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미니태양광 325W를 설치할 경우 발전용량은 한 달에 31.5kWh 정도이며 월평균 300kWh 사용하는 가정(월 전기요금 약 4만5천 원)은 월 약 6천600원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한편 '주택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1㎾ 이상의 태양광 모듈을 주택의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해 생산한 전기는 실시간으로 사용하고 쓰고 남은 전기는 상계처리돼 전기요금이 감면되는 방식이다.

미니태양광 3㎾를 설치할 경우 발전용량은 한 달에 288kWh 정도이며 월평균 407kWh 사용하는 가정(월 전기요금 약 7만5천 원)은 월 약 6만5천 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설치 및 보조금 신청은 '베란다형'의 경우 '서울햇빛마루 홈페이지', 태양광 콜센터(1566-0494), 보급업체 개별 연락 중 선택해 신청 가능하며 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이다.

'주택형'은 보급업체와 계약 후 '그린홈 홈페이지'로 신청할 수 있으며 31일부터 2차 접수를 시작한다. 보급사업 모두 선착순 접수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선정업체 및 제품정보 등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의 '2021년 서울특별시 태양광 미니발전소 도봉구 추가지원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태양광은 각 가정의 전기요금 절감은 물론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까지 있는 친환경 에너지"라며 "보조금 지원 혜택을 통해 설치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만큼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