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인천 등에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한다

국토부, ‘스마트 물류 혁신 사업’ 본격 추진

정부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혁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국 4개 지자체에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사업 대상지로 경상남도, 구미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등 4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사업은 물류산업 전반에 걸쳐 편리하고 스마트한 기술 확산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됐다.


선정된 지자체는 사업 규모와 기대효과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원받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과 스마트물류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경상남도는 중소업체 및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설립한 중소유통 공동 도매물류센터의 열악한 물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와 스마트 물품관리를 지원하고 배송시스템을 갖춘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구미시는 전략반도체 맞춤형 디지털 물류서비스를 실증한다. 자율주행 기반 공동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트윈, 휴먼증강,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류 현장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물류비를 1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물류창고 운영기업을 대상으로 물류 안전 통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해마다 물류사업장 안전관리 개선도 성과 분석 및 안전경영 컨설팅 등 디지털물류 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보급·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광역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시가 소유한 전기 화물트럭과 장비 등을 활용, 구역별 순회 집화로 택배 단가를 낮출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자체, 협력기관 등과 사업내용, 지원 규모 등을 협의한 뒤 다음달 초부터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강주엽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물류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물류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