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9월 개최…700억원 투자유치전

- 9.13(수)~15(금) 3일간 DDP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Try Everything’ 개최
- 스타트업, 글로벌 투자기관과 80여개 프로그램 기획, 운영…기업부스 100개로 확대
- 투자유치에 집중해 행사 기간 동안 700억원 투자유치 추진, 투자기관 네크워킹 강화
- 온·오프라인 전시, 밋업 등 투자유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 모집 중


서울시는 전 세계 유망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 투자자·액셀러레이터 등 창업생태계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 2023’을 오는 9월 13일(수)~15일(금),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9년 개최한 ‘스타트업 서울: Tech Rise’를 시작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것을 시도한다’는 스타트업의 도전 정신을 상징하는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이란 이름으로 매년 9월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약 6만여 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했던 ‘Try Everything 2022’에서는 더 샌드박스(The Sandbox) 공동설립자인 세바스티앙 보르제(Sebastien Borget)와 조지메이슨대 타일러 코웬(Tyler Cowen) 교수가 기조연사로 참여해 스타트업과 창업생태계 구성원들에게 인상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또한 대‧중견기업-스타트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서울 오픈이노베이션 1000 비전’ 선포를 비롯하여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투자유치(IR) 피칭(Pitching) 및 국내외 유명인사들의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으며, 총 625억원의 스타트업 투자 유치 성과를 기록했다.

2023년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은 해외 네트워크를 강화해, 서울 스타트업이 글로벌 진출에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는 것에 방점을 둔다.

이를 위해 글로벌투자회사 EQT, 장강경영대학원(CKGSB) 등 글로벌 협력기관의 참여 확대를 통해 해외 투자 유치 및 진출을 돕는 한편 글로벌 창업생태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창업 전략을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경기 둔화가 우려되는 상황임을 고려하여 어느 때 보다 투자유치에 집중하여 이번 행사를 통해 700억 원의 투자를 유치전에 나선다.


스타트업 전시 부스를 작년 50개에서 2배 규모인 100개로 대폭 확대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기업과 투자자 미팅(밋업(meetup))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투자 유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전시(~8.8), 상시 밋업과 1:1 밋업(~8.25)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8월까지 신청할 수 있다.


스타트업으로서 지식재산권(IP) 창출, 국내외 투자유치, 글로벌 시장 판로개척 및 해외 시장 진출 등 우수사례 보유 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오프라인 전시를 희망하는 기업은 8월 8일(화)까지, 온라인 전시를 희망하는 기업은 9월 11일(월)까지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 홈페이지(https://www.tryeverything.or.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맞춤형 상시 밋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 홈페이지와 서울시 창업 통합 플랫폼 ‘스타트업플러스(https://www.startup-plus.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국내외 투자자와 1:1 밋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8월 1일(화)부터 8월 25일(금)까지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 엔데믹 선언 이후 개최되는 첫 행사인 만큼 체험형 전시 부스를 통해 서울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대학생 및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스타트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사장을 방문한 참관객들은 올해 새롭게 도입된 인공지능과 증강현실(AI/AR) 기반의 “체험형 기획전시관”을 방문하여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백여 개의 스타트업 전시 부스를 통해 서울의 우수한 스타트업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구체적인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 청년 기업가들을 위한 ‘창업 버스킹’, 퀴즈를 통해 스타트업 지식왕을 뽑는 ‘스타트업 토너먼트 퀴즈쇼’, 시민들이 뽑은 ‘유망 스타트업 어워즈’ 등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국내외 유명 인사들의 강연, 글로벌 대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국내 주요 창업플레이어 협력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세부 프로그램 정보는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 제공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은 글로벌 경기둔화 등으로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만큼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지원에 집중한다. 엔데믹 선언 이후 개최되는 첫 행사인만큼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 일반 시민도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문화도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