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설 연휴 환경오염행위 특별 감시·단속

'신고창구' 집중 운영...국번없이 ☎128로 신고 가능

환경부는 설 연휴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환경오염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오는 27일까지 환경오염행위를 특별 감시 단속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특별 감시 단속은 한강유역환경청 등 7개 유역(지방)환경청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 및 기초 지자체가 참여한다. 

중점 점검대상은 악성폐수 배출 또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우려 업체 등 전국 5600여 곳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주요 산업단지, 상수원 상류지역 등이다.


 환경부.

감시 단속은 설 연휴 및 연휴 전·후 기간 3단계로 구분해 추진된다.

이날부터 20일까지는 사전 홍보·계도 및 취약업소 등을 대상으로 집중 순찰 및 단속을 실시한다.

유역(지방)환경청과 전국 지자체는 2만 7600여 곳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공공처리시설 관계자 등에 사전예방 조치와 자율점검 협조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또 염색·도금 등 고농도 악성폐수 배출업체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우려업체 등 5600여 곳에 대해서는 감시·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환경기초시설 등 주요시설 400여 곳에 대한 현장 확인도 실시한다.

연휴 기간인 21일부터 24일까지는 상황실 운영, 산업단지, 상수원 수계 하천 등 취약지역 순찰강화, 환경오염 신고창구 운영 등을 통해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유역(지방)환경청과 전국 지자체에서는 상황실을 운영하고 상수원 상류지역과 산업단지 주변 또는 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오염행위 신고창구’를 집중 운영한다. 환경오염행위를 발견할 경우 국번없이 ☎128로 전화(휴대전화의 경우는 지역번호와 함께 ☎128번)해 신고하면 된다.

연휴가 끝난 25일부터 27일까지는 연휴기간 동안 환경오염물질 방지시설 등에 문제가 발생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김종윤 환경부 환경조사담당관은 “설 연휴기간 동안 환경감시 체계를 구축하고 환경오염행위에 대한 감시·단속을 강화해 안심하고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