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엄중한 상황…의료계 집단휴진 중단해야”

“국민 불안 더욱 커질 것…대화와 협의 다시 한번 촉구”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현재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 국민들을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집단휴진을 중단하고, 대화와 협의를 이어갈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력히 밝혔다.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총괄조정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만약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서도 집단행동을 강행한다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 이외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다”고 입장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단휴진까지 강행된다면 국민들의 불안은 더욱 커질 것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정부는 집단휴진 등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국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대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19일 오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대한의사협회장의 간담회가 있었다”며 “복지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화를 해나가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전국적 재확산 기로에 놓인 엄중한 상황에서 대화 기간 동안에는 집단행동을 중지할 것을 요청하며, 정부도 의대 정원 통보 등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협회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의 철회와 협약 폐지 등 모든 정책의 백지화를 선언한 이후에만 집단휴진 계획을 철회하고 다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집단휴진을 계획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안타까워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위기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면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에 집단휴진을 중단할 것을 재차 촉구하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