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각선횡단보도' 올해 30개소 확대… 6일 연대 정문 앞 개통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의 정책실현으로, 보행친화도시 조성에 기여

6일(월) 오전부터 연세대학교 정문 앞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보행자는 기존 직선 방향뿐 아니라 대각선 방향으로도 바로 건널 수 있어 더 편리해진다.


서울시가 올해 보행자 통행량이 많은 30개소 이상의 교차로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첫 사업으로 연세대 정문 앞에 설치를 완료하고, 6일 오전 개통했다. 종로구청 입구, 이태원역 앞, 은평롯데물 앞 등도 연내 사업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보행‧도로 공간에서 보행자가 최우선이 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하여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각선횡단보도’는 별도의 보행전용 신호로 보행자가 교차로 내 원하는 방향을 한 번에 횡단할 수 있다. 전 차로 차량이 동시에 완전 정지하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예방되는 장점이 있다. 차량에게는 다소 불편하지만 보행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보행친화적 교통시설이다.


▲ 연대정문 앞(설치전)

▲ 연대정문 앞(설치후)

서울시는 간선도로에도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적극 추진해 보행자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구축한다는 목표로, 5년 내 대각선횡단보도를 2배 이상 확대 설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18년 120개→'23년 240개) 그동안 대각선횡단보도는 좁은 도로 위주로 설치됐다.


서울시는 대각선횡단보도를 그동안 좁은 도로위주 설치하였으나 올해 부터는 간선도로, 쇼핑&관광수요가 많은 지점, 어린이&어르신 보호구역, 녹색교통진흥지역 등에 적극적으로 설치하여 보행자의 편의성과 안전성 향상시키고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호교차로 5,700개소를 전수조사해 우선 33개소를 선정하고 관련기관과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관련 예산도 예년 횡단보도 설치예산의 2배 수준인 5,088백만 원을 투입한다.

33개소 중 연세대 정문 앞을 포함해 17개소에 대한 실시설계가 완료됐으며, 상반기 중 설치를 완료한다. 나머지 16개소는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10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 종로구청 입구(설치전)

▲ 종로구청 입구(설치후)

상반기 설치대상은 4월 중 예산배정을 완료해 5~6월까지 공사를 추진한다. 하반기 설치대상은 관련기관 협의를 7월까지 마무리하고 8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10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연내 계획을 완료하기 위해 관련기관과 적극 협조하고 있으며, 차량 정체 완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대각선횡단보도의 지속 확대 설치를 위해 '21년도 사업 후보지를 선정해 기초설계를 진행 중이다. 보행자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한다.

한편, 서울시는 기존에 설치된 총 120개 대각선횡단보도도 시민 불편이 있는 곳을 개선‧정비하기 위해 전수조사('20. 1.~2.)를 실시했다. 경계석 턱 낮춤 미실시 지역 등은 연내 정비를 추진하고, 전주 등 지장물은 장기적으로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도로경계석 턱 낮춤이 안되어 있거나 지장물로 인해 통행이 어려운 지점 등에 대한 정비를 추진한다. 다만, 대각선 지점의 지장물은 지형 여건상 이전 불가한 곳이 많아 정비 가능한 곳을 선정해 장기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대각선횡단보도는 보행자 안전과 편의를 높이는 사업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보행유발이 많은 지점을 우선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