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클라우드 중고차 경매 ‘오토벨 스마트옥션’ 론칭

중고차 매매업체 전용 신규 디지털 경매 시스템 구축… 비대면 서비스로 편의성 극대화
손쉬운 경매 참여로 입찰 경쟁 치열해질 듯… 낙찰가 오르면 중고차 출품한 차주도 이익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중고차 비대면 디지털 경매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국 3곳의 자동차 경매장에서 각기 진행되는 경매 정보를 하나의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통합, 공유하여 경매 사용자인 중고차 매매업체의 편의성을 높이고 3배 많은 매물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매매업체 전용 신규 디지털 경매 시스템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론칭했다고 24일 밝혔다.

오토벨 스마트옥션은 현대글로비스가 매주 경기 분당(화요일)과 시화(금요일), 경남 양산(목요일)의 경매장에서 독자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중고차 경매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하나로 통합한 디지털 경매 시스템이다.

기존에 각각의 경매장 별 서버로 분리 처리되던 중고차 매물 정보를 하나의 대형 클라우드 서버에 모아 종합 관리하게 되면서 경매장 3곳에 출품된 중고차의 세부 정보 공유와 PC·모바일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 입찰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비스에 등록된 1900여 개 중고차 매매업체는 앞으로 지역에 관계없이 일주일에 세 번 열리는 모든 자동차 경매에 오프라인 경매장은 물론 어느 장소에서든 개인용 컴퓨터와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동 거리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경매 환경이 마련되면서 매매업체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수도권 매매업체는 영남권인 양산경매장 중고차 경매에, 영남권 매매업체는 수도권인 분당과 시화경매장 경매에 손쉽게 참석할 수 있어 양질의 중고차 물량을 보다 원활히 확보할 수 있게 된 것도 큰 강점이다. 한 곳의 경매에만 참여하던 매매업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3곳 경매장에 출품된 3배에 달하는 매물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 도입은 중고차를 경매에 출품하는 차주에게도 이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는 매매업체의 경매 참여를 촉진하고, 입찰 경쟁이 치열해져 낙찰가가 오르면 출품인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가격에 타던 차를 매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어느 경매장에 출품하더라도 주 3회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실시간 경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 1회 현장 경매로 최대 일주일이 필요했던 대기 기간이 대폭 줄어드는 장점도 있다.

▲ 다채널 입찰, 증강현실 등 경매 시스템 디지털화 구현

현대글로비스는 다양한 측면에서 중고차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방면의 IT 신기술을 접목하기도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경매 서비스로 출품 차량이 많아질 것에 대비해 맞춤형 ‘4-레인(lane)’ 실시간 입찰 시스템을 구축했다. 출품된 중고차를 차종·연식 등 일정한 기준에 따라 4개의 레인으로 나눠 배치하고 매매업체가 원하는 특정 레인을 선택해 신속하게 입찰에 참여하게 하는 방식이다. 1개의 레인으로 운영되던 경매에 비해 평균 경매 시간이 약 60%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업계 최초로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해 출품 차량의 성능점검 정보를 매매업체에 보다 입체적으로 제공한다. 경매장에서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출품된 중고차를 카메라로 비추면 연식·배기량·성능점검 등급 등 기본 정보는 물론, 부위별 사고이력까지 3D 증강현실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GPS 기반의 차량 위치 찾기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매매업체가 경매장 창구에 직접 방문해야 낙찰 받은 차량을 반출할 수 있었던 절차도 디지털로 전환했다. 이제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를 통해 정산·탁송신청 등 부대업무를 어느 장소에서든 비대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현대글로비스는 전 출품 차량의 360도 실내 이미지를 회원들에게 제공해 온라인으로도 꼼꼼하게 내부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프라인 경매장을 이용하는 매매업체를 위해 입찰부터 정산에 이르는 경매 프로세스를 한 자리에서 진행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단말기도 경매장 세 곳에 새로 설치했다.

▲ 경매산업 활성화로 중고차 거래 투명성·신뢰도 상승

현대글로비스는 오토벨 스마트옥션 오픈으로 경매산업이 성장하면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과 신뢰도도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차량 소유주는 공개 경쟁입찰을 통해 객관적인 시장 가격으로 차량을 매각하기 때문에 판매 과정과 결과를 믿을 수 있다. 경매 참여 업체는 정밀 성능점검으로 정확한 차량 상태가 확인된 중고차를 편리하게 낙찰 받을 수 있다.

중고차 업계는 시장 발전을 위해 자동차 경매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중고차 유통 선진국 일본은 1960년대부터 경매 시장이 발달해 전국에 110여 개의 대규모 자동차 경매장을 갖추고 있다. 일본 내 전체 중고차의 약 60%가 경매 시장에서 유통되며, 이를 바탕으로 수요와 공급에 따른 투명한 중고차 가격 결정 구조가 정립됐다.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중고차 경매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1년 2월 분당에서 첫 경매를 시작했다. 올해 2월까지 19년 동안 경매로 거래된 중고차의 누적대수는 110만대가 넘는다. 2019년에만 총 8만9630대를 출품하는 등 전국 세 곳의 경매장에서 월 평균 약 7500대의 자동차를 유통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는 경매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실현해 매매업체와 출품인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중고차 도매의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자동차 경매가 국내 중고차 매매시장의 선진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