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국토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는 11 일 오후 2 시 세종특별자치시 국책연구단지 베스트웨스턴플러스 토파즈룸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 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 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성남시를 포함한 실증도시 17 개 지자체가 참석해 실증도시 지자체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성남시는 이번 실증사업으로 지원받은 국비 5 억 원에 시비 2 억 원을 더해 총 사업비 7 억 원으로 성남시 컨소시엄을 구성해 드론배송 분야에 대한 실증 사업을 올해 11 월 말까지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하는 드론배송 사업은 ▲ 중앙공원과 탄천 정자동 물놀이장 방문객을 위해 음식 · 편의점 물품을 유상으로 배송하는 ‘ 주문배송 ’ ▲ 분당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의약품을 배송하는 ‘ 정기배송 ’ ▲ 공원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심장제세동기를 신속히 배송하는 ‘ 긴급배송 ’ 총 3 개 사업이다.


시는 올해 실증사업을 통해 기존 배달점 4 개를 10 개로 확대하고 배송 횟수도 두 배로 늘려 사업성을 높일 계획이며 , 국내 의료품 드론배송 상용화를 도입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제세동기를 배송하는 등 배송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미래 지향적인 드론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5 월 인천에서 열리는 국토부 주관 ‘ 대한민국 드론 ·UAM 박람회 ’ 에 참가해 2024 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과 성남시의 드론 우수사례를 홍보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 드론이라는 4 차 산업기술을 통해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공공분야에서의 활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스마트시티 성남을 만들어 나가겠다 ”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