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된 노후역사는 리모델링…수서·오송역 등은 ‘스마트 역사’로

국토부, 노후 철도역사 개량 48곳·스마트 역사 시범조성 4곳 등 추진

정부가 20년 이상된 노후 철도역사 증개축·리모델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 수서역, 오송역, 익산역, 부산역 등의 고속철도 역사는 지능형 CCTV가 긴급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역사로 만든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전국 철도역사 48곳의 시설 개선을 위한 설계 공모와 설계 및 공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노후 철도역사 개량사업 조감도.


국토부는 지난 2019년부터 노후도, 혼잡도 등을 바탕으로 시설 개선이 시급한 역사를 선정해 지자체 협의 등 사업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사업 규모를 확대해 구리역·과천역·모란역 등 9개 역사에 대한 설계 공모에 신규로 착수한다.


현재 공사 진행 중인 7곳 중 망월사역은 올해 안에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설계가 진행 중인 31곳 중 천안·광주송정·정동진 등 10개 역사는 올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고속철도 역사를 디지털 트윈을 적용한 스마트 철도역사로 탈바꿈하는 시범사업도 시작한다.


스마트 철도역사 사업을 통해 역사 내 맞춤형 경로를 제공하고 지능형 CCTV를 통해 긴급상황을 인식해 자동으로 안내할 수 있게 된다.


또 디지털 트윈(3D) 기술을 기반으로 시설물 통합관리 플랫폼도 구축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만든 고속철도 역사에 대한 ‘스마트 철도역사’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수서·오송·익산·부산역 등 4곳에 대한 스마트 설비 및 시스템 구축사업을 다음달에 착공한다. 내년 상반기 완료가 목표다. 이후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해 사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20년 이상 노후된 전국 철도역사의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 평가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지난해 135개 역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1등급(90점이상) 9개역, 2등급(80점이상) 107개역, 3등급(70점이상) 15개역 등으로 나타났다.


바닥 피난유도표지, 계단·경사로 안전장치 등 시설 상태가 불량해 조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한 개선명령도 58건 발부했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 서비스는 단순한 운행 서비스를 넘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철도 서비스의 시작점과 끝점인 철도역사를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노후역사 개량을 조속히 추진하고 스마트 역사를 지속 확대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