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무선백홀' 기술개발

KT는 5G 트워크로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 무선백홀'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5G 무선백홀은 기업 본사와 지사 간에 연결돼있는 유선 전용회선에 장애 발생 시 5G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 트래픽이 실시간 우회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업무 중단없는 완벽한 기업망 생존성을 보장하게 됐다.

유선 전용회선 장애가 발생하면 기존 기업 전산망 변경사항 없이 안전하게 5G 망으로 실시간으로 자동 전환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유선+무선' 이중화 및 '유선+유선+무선' 삼중화를 통해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게 됐다.

KT가 개발한 5G 무선백홀은 본사와 지사 간을 연결하는 전용회선뿐만 아니라 기업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전용회선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기업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업 인터넷 전화까지 유무선 이원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5G 무선백홀 기술은 대기업의 기업회선 생존성 강화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의 5G 단독 기업회선 구성을 통한 비용 절감 및 본사-임시사무공간 간에 단기·실시간 무선 기업회선 구축으로 업무효율 향상에도 활용될 수 있다.

KT 5G 오픈랩과 함께 국내 중소기업인 젠시스템즈, 멕서스는 5G 무선 백홀 인프라 구축 및 사내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KT는 향후에도 실력 있는 중소기업과 함께 국내 5G B2B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선우 KT 융합기술원인프라연구소장은 "5G 기술을 기업회선에 적용해 생존성이 강화된 B2B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됐다"며 "전용회선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업 상품에 5G가 융합된 유무선 통합 기업 인프라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이끌어나가겠다"고 기술 차별화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