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28㎓ 5G 안테나’ 성능 고속측정 시스템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 5G 안테나의 성능을 고속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5G 안테나 측정에는 대부분 소형 안테나 시험시설이 이용됐으나, 이 경우 5G 단말기 측정에 200시간 정도 소요되는 등 다양한 신제품의 시장 적기 출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립전파연구원은 3개년에 걸쳐 국내 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측정 프로브와 수신기를 하나로 결합시킨 핵심부품인 모듈 개발에 성공하고, 측정 정확성과 측정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 1~3차년도 고속측정시스템 개발 결과

이번 시스템의 개발 경과를 보면 2019년 1차 연도 때는 3.5㎓ 대역 측정 시스템을, 이듬해인 2020년 2차 연도에는 3.5㎓/28㎓ 이중 주파수대역 측정 시스템을 개발해 시간을 단축했다.

지난해 3차 연도에서는 앞서 개발한 핵심 부품 모듈을 원형 구조물에 고밀도로 배치해 5G 단말기 등에서 방사되는 전파를 360° 전방향에서 동시에 측정하는 방식으로 측정 시간을 12분 내외로 단축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고속측정시스템 및 측정 기술이 신제품의 적합성 평가 시험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산·학·연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상용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 22일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열린 세계최초 5G 안테나 고속 측정 시스템 구축 오픈식.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울러 테라헤르츠 대역(100㎓~1만㎓)까지 이번 핵심 기술을 확대 적용해 기존의 5G 측정 시설과 상호 보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전파연구원은 5G 안테나 고속측정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을 기념해 오프닝 행사와 함께 국내외 대학, 산업계, 계측기 제조사 등 전문가가 참석하는 ‘5G 및 미래전파 측정 국제 워크숍’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세계 최초로 5G 고속측정 시스템을 개발한 것은 전파측정 분야에서 중대한 진전이기도 하며, 동시에 우리 5G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워크숍에 참석한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곧 5G 세계 최초 상용화 이후 3년이 되는데, 5G와 미래전파의 신기술 개발과 융합서비스 확산은 물론 전체 ICT 산업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