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본격 추진…올해 480억원 투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에 올해 480억 원을 투입해 11개 이음 5G 융합서비스를 구축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이음5G(5G 특화망) 초기시장 창출을 위한 3개 실증사업으로,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오는 15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5세대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사업설명회

과기정통부는 먼저 공공분야에서 모바일 엣지컴퓨팅(MEC) 기반의 지정공모 5개와 자유공모 2개 등 총 7개의 융합서비스를 선도적으로 구축·운영한다.

또한 민간분야에서는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4개를 지정공모하는데,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5G가 적용돼 디지털 전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모바일 엣지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은 통신망의 데이터를 중앙까지 전송하지 않고 서비스 현장에서 처리하는 기술로, 5G의 장점을 현장에 특화된 융합서비스로 구현한다.

한편 ‘5세대(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는 15일 사업 설명회 개최 뒤 본 공고를 진행할 예정인데, 사업 설명회는 유튜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IPA’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되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사업 개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음5G로 융합서비스 확산의 돌파구가 마련돼 5G다운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창출되길 기대한다”면서 “5G 확산과 세계 최고의 5G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5G+ 민·관 파트너십을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